질문과답변
- home
- community
- 질문과답변
글 수 707
미카지 비치크루저를 이뻐하며 타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 자전거는 한국의 지형과 상황에는 정말 맞지 않다는 것은 더 거론할 필요는 없으리라 여깁니다. 일단 코스터 브레이크도 그렇고...몇번의 사고가 날뻔 하다가 결국 언덕에서 사고가 난적이 있어서 먼저 제동계를 디스크브레이크 로 바꾸는 직업을 하려 했더니 프레임에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을 위한 어댑터를 용접을 해서 부착을 해야 하는데..저의 한계를 벗어나는 일이라서..엄청 고민을 하다가 이곳에 회원가입을 하고 이렇게 문의를 드려봅니다. 자전거의 프레임은 스틸 프레임이구요. 중국의 지방 자전거 회사 제품에 제가 구상했던 작업을 한 자전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문의를 드립니다. 앞 뒤 디스크브레이크 마운트 아답타 부착용접과 디스크 브레이크로 제동계를 바꾸고 기어 구동계를 장착하는 작업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비용견적은 얼마나 되는 지 정중하고 간절하게 문의 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전거 공방 두부공입니다.
우선 대강의 견적을 말씀드리면, 프레임만 전달되어서 디스크마운트 장착만 했을경우에는 앞뒤 합쳐서 200,000원의 공임이 발생합니다. 다만, 다른 추가적인 작업이 발생할경우 (예를 들어서 휠베이스 연장 등) 이에 추가되는 요금은 추가되는 작업에 따라서 변동될것으로 보입니다. 완성차 그대로 들고오실때는 분해비, 조립비 정도가 추가될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브레이크 부분만 설명드리자면,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는 휠의 경우 일반적인 휠보다 휠의 폭값이 다르기 때문에 휠베이스를 넓혀야 될 것으로 보이고, 더하여 사진상으로만 봤을때는 리어 펜더부분이 시트 스테이 부분에 올라갈 디스크 마운트를 방해하는 모양이라서 체인스테이쪽에 장착을 해야되는데 공간이 충분할지 의문입니다.(비교군으로 보내주신 중국산 자전거의 경우 펜더장착을 스테이로 용접하지 않고, 체인스테이 브릿지에 장착한 모양입니다.) 마찬가지로 프론트 디스크의 경우에도 펜더의 장착 부분이 아슬아슬하게 디스크 마운트와 위치할것으로 보입니다만, 정확한건 실제 제품을 보지 않고서는 판단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다단화 작업의 경우에도 리어 부분이 더 넓어지는 구조가 되야 하는데, 마찬가지로 체인스테이와 싯스테이 부분에 공간이 충분할지 의문이고, 더하여 변속기 장착을 위한 앤드 가공(또는 드롭아웃 장착)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에 따른 비용은 100,000원정도 추가될것으로 보이고, 변속케이블 루팅을 위한 케이블스탑 가공도 필요해보입니다. 정확한 견적은 가공가능여부가 확인되어야 나올것으로 생각됩니다만, 40~50선 정도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달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